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Green your Life with Chemistry!

인사말

한국화학연구원 동문회 회장 박창식

한국화학연구원 동문 여러분
화학연 제6대 동문회장직을 맡게 된 박창식 입니다.

그동안 동문회를 이끌어 오신 채영복, 이해방, 이종옥, 김완주 전임 회장님들의 애정과 노고에 힘입어 동문회가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2021년은 동문회가 창립된 지 1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현재 한국화학연구원은 재직 인원이 1,000여명, 그리고 21년도 예산이 2,200억 이상에 달하는 거대한 연구원으로 발전하였으며 활발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화학연구원을 거쳐 퇴직한 동문들의 수 역시 1000여 명이 되었고 앞으로 그 숫자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문회원들의 숫자가 늘어남과 동시에 동문회의 위상과 의미도 더욱 높아져야 되리라 생각됩니다.
지난 2년간 전임 김완주 회장께서 동문회 발전을 위하여 여러모로 노력을 기울였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제대로 된 대면 모임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었기에 2019년 말 이사회 모임 이후로는 대면 모임을 갖기가 여의치 않았습니다.
앞으로는 보다 많은 동문들이 동문회 활동에 참여하여 서로 소통하고 함께 함으로써 퇴직 이후에 상부상조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제 임기 동안에 우리 동문회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하고자 합니다.

■동문회 회원 배가
  1. - 정년 퇴직자들의 동문회 가입을 위해 분기별 퇴직자 초청 모임 활성화 및 평생회원 가입 유도
  2. - 퇴직동문 연락처 확보 (현재 400여명 확보)
■가칭 ‘한국화학연구원 연우협동조합’ 설립추진 및 활성화
  1. - 현재 동문회가 주관이 되어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많은 동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동문회 활성화에 기여코자 함
■연구원과 동문회 유대 강화
  1. - 연구원 본원과의 유대 강화를 통해 본원과 동문회가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
  2. - 재직 동문에 대한 동문회상 수여의 지속적 유지
■교육 기부 멘토링 사업 (계속)
■동문 애경사 공지 (계속)
■친목도모 등산 모임 (계속)
  1. - 년 4회 등산 모임을 통해 동문회원간의 친목 도모 및 건강 증진과 동문회 활성화

동문회 운영은 한국화학연구원 운영진의 배려로 W3동 201호에 명예연구원실 겸 동문회 사무실 공간을 제공해 주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운영 재원은 동문 여러분들이 납부해 주신 평생회비와 특별회비, 찬조 후원금 및 사업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 새롭게 구성된 제6기 신임 동문회 임원들과 함께 동문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사업을 발굴토록 하여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여건이지만 더욱 발전하는 동문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문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애정 어린 고견 제시로 동문회가 활성화되어 동문들의 친목뿐만 아니라 본원에 도움이 되고, 국가의 화학산업 발전에도 이바지 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면서, 코로나에 유의하시고 만사형통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 동문회 회장 박창식

1대

채영복

한국화학연구원 동문회장

2대

이해방

한국화학연구원 동문회장

3대

이해방

한국화학연구원 동문회장

4대

이종옥

한국화학연구원 동문회장

5대

김완주

한국화학연구원 동문회장